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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사쿠야]

(텅 비어있던 극장이 사람의 열기로 조금씩 따뜻해진다. 객석은 만원. 기대와 잔잔한 흥분이 막 너머로 절절히 전해진다. 마지막 날이다. 지금까지 해온 것을 전부 다 내보이고 싶다. 긴장과 불안으로 무릎이 떨려온다)

 

[마스미]

…….

 

[사쿠야]

(나랑은 달리 마스미 군은 여전히 쿨해)

 

[츠즈루]

…….

 

[사쿠야]

(츠즈루 군은 계속 대본을 보고 있는데, 이제 와서 또 대사 바꾸자고 하지는 않겠지?)

 

[이타루]

…….

 

[사쿠야]

(이타루 씨도 조금 긴장한 것 같아. 단장인 내가 정신 차리고 있어야지)

 

[시트론]

…….

 

[사쿠야]

(여전히 시트론 씨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, 침착하구나)

…….

(괜찮아. 몇 번이나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여기까지 왔어. 겨우 여기까지 온 거야)

(마음이 떨려. 긴장도 불안도 흥분도 전부 집어삼키고, 마음 속 꽃봉오리가 필 것 같아. 웃고 싶을 정도로 두근두근 거려. 오늘 반드시, 우리는 처음으로 만개하게 될 거야)

그렇죠, 감독님……!

 

[츠즈루]

꽃피우고 싶어.

 

[마스미]

꽃피게 해줘.

 

[시트론]

꽃피고 싶어.

 

[이타루]

꽃피게 해줄 거지?

 

[사쿠야]

우리를―― 꽃피워주세요, 감독님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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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이즈미]

(으음, 극장이 어디더라? 전단지에 지도가 있었을 텐데. ……MANKAI 극장. 여기면 비로드웨이 구석인가? 하여튼 가보자)

 

-

 

[이즈미]

(여기가 연극의 성지인 비로드웨이구나……. 어렸을 때 와봤던 모양이지만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아. 듣기는 했지만 정말 극장이 많네. 간판을 지나치지 않게 주의해야지……)

 

[아파보이는 남자]

으으…….

 

[이즈미]

? (웅크리고 있어. 몸 상태가 안 좋은가?)

저기, 괜찮아요?

 

[아파보이는 남자]

괘, 괜찮아요…….

 

[이즈미]

(전혀 안 괜찮아 보이는데……)

 

[???]

무슨 일 있어요?

 

[이즈미]

아, 이 사람이 웅크리고 있어서 말을 건건데――.

 

[아파보이는 남자]

정말, 괜찮아요…….

 

[초조한 기색의 청년]

타스쿠!

 

[이즈미]

? (아는 사이인가?)

 

[타스쿠]

하루토…….

 

[타스쿠]

병원을 빠져나오면 안 돼!

 

[이즈미]

뭐?

 

[타스쿠]

하지만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나는 평생 병원 밖으로 나오지 못하잖아.

 

[이즈미]

(왠지 복잡한 얘기일 것 같은데. 뭔가 좀 이상해)

 

[???]

저기…….

 

[통행인A]

아, 길거리 공연이야.

 

[통행인B]

저 애 무대 본 적 있어!

 

[이즈미]

(길거리 공연? ……아, 그렇구나!)

 

[???]

어떡하죠? 이제 괜찮은 걸까요?

 

[이즈미]

응. 좀 떨어져 있자.

 

[???]

네? 하지만…….

 

[이즈미]

보면 알게 될 거야.

 

[???]

???

 

[타스쿠]

확실하게 말해줘! 내 병은 나을 수 없는 거잖아?

 

[하루토]

그렇지 않아!

 

[타스쿠]

거짓말 하지 마. 저번에 우연히 들었어. 하루토와 선생님이 얘기하는 거…….

 

[하루토]

어?

 

[타스쿠]

아무것도 모른 채로 죽기는 싫어. 제대로 알고 싶어. 내 병에 대해서……. 부탁이야, 하루토…….

 

[하루토]

여기는 남의 눈에 띄어. 병원에서 얘기하자.

 

[타스쿠]

……알겠어.

 

[이즈미]

(여기서 일단락인가?)

 

[타스쿠]

관람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[하루토]

감사합니다!

 

[통행인A]

역시 GOD 극단의 배우는 잘하네~

 

[통행인B]

연기에 빠져들게 되지.

 

[이즈미]

(정말 눈을 땔 수 없었어! 연극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아)

 

[???]

어? 연기? 방금 그거 연극이에요?

 

[이즈미]

길거리 공연이라고 해서, 애드리브로 연기하는 노상 퍼포먼스야. 자금 벌기와 선전을 겸해서 극단원이 하고 있어.

 

[???]

아~! 즉흥극이나 플래시 몹 같은 건가?

 

[이즈미]

그래 맞아. 소극장이 많은 거리에서는 꽤 활발한데, 처음엔 좀 놀라지.

 

[???]

오오…… 역시 연극의 거리. ……나도 더 공부해야겠어.

 

[타스쿠]

너희, 방금 전에는 걱정 끼쳐서 미안했어. 고마워.

 

[하루토]

나왔더니 통행인하고 얘기하고 있어서 깜짝 놀랐어.

 

[타스쿠]

네가 느리게 나와서 그래.

 

[하루토]

뭐야 그게, 내가 나쁘단 거야?

 

[이즈미]

조금 놀라긴 했지만 재밌었어요.

 

[타스쿠]

괜찮으면 다음에 GOD 극단의 무대를 보러 와줘.

 

[이즈미]

네.

 

[???]

저기, GOD 극단은 지금 단원모집 하고 있어요?

 

[하루토]

하고 있는데, 입단희망?

 

[???]

아직 생각하는 중인데요, 기숙사는 있나요?

 

[하루토]

우린 그런 거 없어. 집에 사는 녀석들 외에는 모두 근처에 방을 빌렸지.

벌이가 되는 녀석들은 적으니까 힘들어. 항상 간당간당하게 집에서 보내주는 돈에 의지하고 있는 녀석들도 많고.

 

[???]

그런가요…….

 

[하루토]

경험자고 실력이 있으면 별개의 얘기지만?

 

[???]

알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 그럼 저는 이만――.

 

[타스쿠]

감사합니다.

 

[이즈미]

(저 애, 극단에 들고 싶은 건가……? 왠지 옛날의 나를 보는 것 같아서 그립네)

(나도 돈 넣고 와야지)

 

[하루토]

항상 감사합니다! 또 보자~

 

[이즈미]

(이 애들 화려한 외모에 연기도 잘하고, 인기 있겠어. 역시 비로드웨이 본고장은 레벨이 높네. 지금 보러 가는 무대도 기대되는걸!)

 

-

 

[이즈미]

(MANKAI 극장은 여기…… 맞지? 엄청 역사 깊다고 할까, 오래됐다고 할까, 솔직히 낡았어……! 오늘 공연이 있을 텐데 사람도 없고. 괜찮은 건가? 여기까지 왔는데 이 편지가 단순한 장난이었다면……)

 

-

 

[이즈미]

MANKAI 컴퍼니가 아빠가 있던 극단이지? 보낸 사람이 아빠 앞으로 편지를 썼다는 건 아빠를 안다는 거고, 만나면 뭔가 알 수 있을지도 몰라.

 

[엄마]

그럼 마음대로 하렴. 엄마는 모른다.

 

[이즈미]

아빠가 없어진 뒤로 벌써 8년이야. 엄마는 걱정되지 않아?

 

[엄마]

그런 사람, 어차피 어디 길가에 쓰러져 죽었을 거야. 연도 끊었고 상관없어.

 

-

 

[이즈미]

(그런 말을 하고…… 엄마는 정말 아빠가 걱정되지 않는 걸까?)

(그리고 이 편지를 보낸 마츠카와 이스케라는 사람은 아빠랑 무슨 관계일까? 아빠 극단의 관계자인가?)

 

[???]

거기 너, 이 극단에 볼일이 있나?

 

[이즈미]

――. 혹시, 마츠카와 씨――.

 

[야쿠자 같은 남자]

뭐야?

 

[이즈미]

(아니야. 아닐 거야. 부디 아니기를!)

 

[야쿠자 같은 남자]

너…… 설마.

 

[이즈미]

아, 사람을 잘못 봤어요. 저는 편지 같은 건 받은 적 도 없고, 지나가던 통행인A예요.

(설마 아빠, 이 사람한테 돈을 빌렸다던가 그런 건 아니지?)

 

[야쿠자 같은 남자]

볼일이 없으면 빨리 가. 험한 꼴 보고 싶지 않으면.

 

[이즈미]

험한 꼴……?

 

[???]

꺄아아아!

 

[???]

아자아자아자~

 

[이즈미]

!? (뭐, 뭐야!? 이 소리는…… 저거 포크레인!?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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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불량해 보이는 남자]

어때~! 포크레인이라고~! 강하다고~! 무섭지~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꺄아아아! 그만해애!

 

[이즈미]

(왜 이런 도시에!?)

 

[불량해 보이는 남자]

형님~! 부숴도 되나요~!?

 

[야쿠자 같은 남자]

시작해, 사코다. 단, 간판만이다. 건물은 벌레스크로 개조해서 사용할거야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잠깐, 맘대로 정하지 말아요!

 

[이즈미]

(어라? 저 간판, 옛날에 본 것 같은데……)

 

[사코다]

형님을 위해서라면 어기영차~! 대형특수면허 따둬서 다행임다~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그만하세요!

 

[사코다]

비켜 비켜~

 

[이즈미]

자, 잠깐 뭐 하는 거예요!? 사람이 있는데 위험하잖아요!

 

[야쿠자 같은 남자]

그래서 위험하다고 경고했을 텐데.

 

[이즈미]

아니, 그런 말이 아니고요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부탁드려요, 후루이치 씨! 멈춰주세요!

 

[이즈미]

봐요, 저 사람도 저렇게 부탁하잖아요!

 

[후루이치]

마지막 날까지 빚 전액을 한목에 갚지 않으면 실력행사를 하겠다고 말했을 텐데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이제 마지막 공연이 시작해요! 이 공연에서 돈이 들어오면 이자 정도는 어떻게든――.

 

[후루이치]

사코다, 멈춰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[후루이치]

관객은 왔나?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아, 아직 제로예요.

 

[후루이치]

공연은 몇 시부터지?

 

[곱슬머리 남자]

3분 뒤요.

 

[후루이치]

사코다, 시작해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으아아! 기다려주세요! 관객은 지금부터 들어올 거예요!

 

[후루이치]

그 관객은 어디 있지?

 

[곱슬머리 남자]

그, 그러니까…….

 

[이즈미]

(엄청 시선이 느껴져……)

 

[곱슬머리 남자]

관객이라면, 분명 이 근처에…….

 

[이즈미]

――관객, 여기 있어요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봐요! 여기 있어요!

 

[후루이치]

너, 방금 전에는 지나가는 통행인A라고 말하지 않았나?

 

[이즈미]

이거, 이 전단지가 증거예요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네!? 진짜 관객!?

 

[이즈미]

앞으로 다른 관객이 올지도 모르고, 부수는 건 적어도 공연을 본 다음에 해주세요.

 

[후루이치]

넌 이 극단의 최근 무대를 본 적이 있나?

 

[이즈미]

네? 없는데요…….

 

[후루이치]

그렇겠지.

 

[이즈미]

무대는 본 적 없지만 이 극장 간판은 어쩐지 본 적 있는 것 같아요. 어렸을 때 와본 것 같은…….

 

[후루이치]

――그런가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어, 어쨌든 공연을 봐주세요! 오늘은 신입 단원의 첫 무대예요!

 

[후루이치]

단원이 늘었나?

 

[곱슬머리 남자]

그래요! 첫 무대를 올리기 직전에 무대가 무너지다니 그보다 불쌍한 배우는 없다고요!?

 

[후루이치]

……사코다, 근처에서 잠시 기다려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[곱슬머리 남자]

저기……?

 

[후루이치]

어서 개연해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네!

 

-

 

[후루이치]

자리는 여기면 되겠지.

 

[이즈미]

네? 아, 네!

(정 중앙이야. 게다가 이 사람 옆에 앉는 거구나……)

 

[안내방송]

본 공연을 보러 와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.

 

[이즈미]

(그건 그렇고 정말 우리 외에는 손님이 없어. 이대로 시작하는 건가?)

 

[후루이치]

방금 전에 막으려 했던 걸 후회하지 말라고.

 

[이즈미]

(무, 무슨 뜻이지?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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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이즈미]

(이 무대 세트, 골판지……? 재롱잔치 같아. 이것도 연출의 일종인가?)

 

[신인 극단원]

그러니까 서는 위치가…….

 

[이즈미]

(아, 나왔어)

 

[신인 극단원]

…….

 

[이즈미]

(첫 무대라고 했는데 긴장한 걸까. 움직임이 어색해)

 

[신인 극단원]

안녕, 나는 카도타 로미오! 고등학교 1학년이야! 같은 반 여자애를 짝사랑 하고 있어!

아아, 그 애는 왜 날 좋아해주지 않는 걸까~? 나는 그 애를 이렇게나 좋아하는데!

 

[이즈미]

(으, 으음. 연기는 진짜 못하지만 신인이니까 그렇겠지. 다른 단원은 어디――)

 

[신인 극단원]

이런, 벌써 시간이! 학교에 가야돼!

 

[이즈미]

(설마 계속 쟤 혼자 연기하는 거야!?)

 

[???]

야 로미오 기다려.

 

[이즈미]

(이제야 다른 배우가 나왔나……)

 

[앵무새]

학교 가는 거지? 나도 데려가.

 

[이즈미]

(맙소사 앵무새!? 어떡하지…… 어처구니없이 참신해서 어디가 재밌는 건지 전혀 모르겠어)

 

[후루이치]

후우…….

 

[이즈미]

(이 사람 만큼은 아니지만, 나도 한숨이 나올 것 같아)

 

[신인 극단원]

좋아! 그 애를 만나러 가자!

 

[이즈미]

(쟤는 관객이 이것밖에 없는데 전혀 굴하지 않네. 긴장도 점점 풀리는 것 같고. 밝고, 무대에 서는 게 재밌어서 어쩔 줄 모르겠다는 것 같아)

 

-

 

[신인 극단원]

감사합니다!

 

[이즈미]

(아, 이걸로 끝이었구나)

 

[후루이치]

심각한 각본이군.

 

[이즈미]

네, 네에…….

(하지만 쟤는 즐거워 보여. 나도 처음 무대에 섰을 때는 그랬었지. 그저 재밌고 푹 빠져서 뭐가 뭔지도 모르는 새에 끝이 났어)

(저 애, 모처럼 의욕이 넘치는데 아깝네. 좀 더 좋은 무대에서 좋은 연기하게 해주고 싶어)

 

[후루이치]

그럼 해체해볼까.

 

[이즈미]

네에!? 저렇게 열심히 하는 연극을 봤으면서, 도깨비!

 

[후루이치]

열심히 한다고?

 

[이즈미]

그래요. 아직 미숙하지만 마음은 전해졌어요.

 

[후루이치]

열심히 하는 연극이 보고 싶으면 재롱잔치에 가면 돼. 이건 발표회인가? 열심히 한 성과를 보여주는 자리인가?

프로가 돈을 받고 관객을 즐겁게 해주는 자리일텐데.

 

[이즈미]

그건 그렇지만, 저 아이도 열심히 하면 분명…….

 

[후루이치]

이 세상에 노력만으로 어떻게든 되는 건 없어.

 

[이즈미]

――.

 

-

 

[연출가]

노력해도 소용없어. 이제 포기해라. 너한텐 연기 재능이 없어.

 

-

 

[후루이치]

너도 이제 알겠지. 이 극단이 비로드웨이에서 살아남을 가능성 따위 만에 하나라도 없다는 걸.

 

[이즈미]

확실히 비로드웨이의 레벨은 높고, 이 극단의 레벨은 한없이 낮지만――.

 

[후루이치]

그럼 이야기는 끝났군. 이 극단은 부순다.

 

[신인 극단원]

네? 이 극단, 없어지나요……?

 

[이즈미]

아…….

 

[신인 극단원]

죄송합니다, 이야기 소리가 들려서……. 저는 어제 막 이 극단에 들어왔어요! 아직 연기는 잘 못하지만 무대가 엄청 좋아요, 그러니까 부수지 말아주세요!

 

[후루이치]

거절한다.

 

[신인 극단원]

그럴 수가!!

 

[이즈미]

이렇게 필사적으로 부탁하는데!

 

[후루이치]

이 극단을 부수는 건 이미 결정된 일이야.

 

[곱슬머리 남자]

부수게 두지 않겠어요!

 

[신인 극단원]

지배인님…….

 

[이즈미]

(뭐? 이 곱슬머리가 지배인이었어!?)

 

[지배인]

이 극단은 어떻게든 지켜야 돼요!

 

[후루이치]

마츠카와, 난 네게 몇 번이나 찬스를 줬어. 그걸 모두 날려버린 건 너야. 이제 교섭의 여지는 없어.

 

[지배인]

하지만 그래도, 아직 옛날처럼 활기차질 가능성이――.

 

[후루이치]

없어.

 

[이즈미]

옛날엔 활기 있었나요?

 

[지배인]

맞아요! 유키오 씨가 있었을 때는 항상 만석에 당일권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행렬까지 생기고――.

 

[이즈미]

유키오? 유키오라니……. 설마 타치바나 유키오인가요!?

 

[지배인]

아는 사이예요?

 

[이즈미]

제, 제 아버지예요…….

 

[지배인]

당신이 유키오 씨의…… 따님!?

 

[이즈미]

사실은 오늘 이 편지를 쓴 사람을 만나러 온 거예요.

 

[지배인]

그거 제가 쓴 거예요!

 

[이즈미]

그럼 당신이 마츠카와 이스케 씨……?

 

[지배인]

네. 유키오 씨는 오늘 안 왔나요?

 

[이즈미]

아버지는 8년 전부터 소식이 없으세요. 집에도 오지 않고…….

 

[지배인]

소식이…… 그런가요.

 

[이즈미]

아버지에 대해 아는 거 없나요?

 

[지배인]

어느 날 갑자기 모습을 감추고는 극장에도 오지 않고 연락도 끊어졌어요.

 

[이즈미]

그런…….

 

[지배인]

어쩌면 자택에 계신 거 아닐까 생각했었는데…….

 

[후루이치]

그렇게 또 기대려고 했던 건가. 기대가 어긋난 모양이군. 이제 끝이야.

 

[이즈미]

잠깐만요, 말이 너무 심하잖아요! 다른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는데.

 

[지배인]

마, 맞아요! 유키오 씨가 아니어도 도와줄 다른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잖아요!

 

[이즈미]

(왜, 그렇게 말하면서 나를 힐끔힐끔 보는 거지)

 

[후루이치]

이 극장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니까 그렇게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거야.

 

[이즈미]

무슨 의미죠?

 

[후루이치]

이 극장은 건방지게도 이 극단의 전용 극장이다.

대부분의 극단은 전용 극장 없이 연극용 극장을 빌려 공연을 하지만 이 극단은 다르지. 전용극장에 단원기숙사까지 갖춘 탓에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꽤 많은 비용이 들어.

전성기였던 8년 전에는 춘하추동 4개의 연극 유닛이 매달 교대로 공연하며 수익을 올렸었지. 4개의 조를 짜서 매월 일정한 공연을 올리지 않는 이상 이 극단은 꾸려나갈 수 없어.

 

[이즈미]

(춘하추동 4개의 연극 유닛? 그러고 보니 어렸을 때 아빠한테 그런 얘기를 들었던 것 같은데……)

 

[후루이치]

그런데 지금 단원은 이 엉터리 지배인을 빼면 어제 들어왔다는 꼬맹이 뿐이지. 배우가 한 명이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.

 

[지배인]

아…… 그렇구나.

 

[후루이치]

그렇구나는 뭐야. 지배인인 네가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하잖아.

 

[이즈미]

이 극단에 대해 꽤 잘 알고 계시네요.

 

[후루이치]

――채무자가 놓여있는 상황을 알아봤을 뿐이야.

 

[지배인]

맞아! 단원이라면 한 마리가 더――.

 

[카메키치]

이 카메키치한테 맡겨!

 

[후루이치]

조류는 머릿수에 들어가지 않아.

 

[지배인]

역시 안 되나요…….

 

[후루이치]

이제 유예는 없어, 사코다!

 

[사코다]

부르셨나요, 형님!

 

[후루이치]

시작해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[지배인]

그런 잔인한~!

 

[신인 극단원]

부탁드려요, 부수지 말아주세요!

 

[이즈미]

(이대로는 극단이 사라질 거야. 아빠의 극단이…….)

아, 아~ 맞아! 생각났어~!

 

[후루이치]

뭐?

 

[이즈미]

저, 저는 아버지께 무슨 일이 생기면, 이 극단을 부탁한다고 들었어요~

 

[지배인]

네!? 진짜요!?

 

[이즈미]

(거짓말이지만. 말을 꺼낸 이상 이대로 갈 수밖에 없어)

그, 왜~ 마츠카와 씨도 지배인이니까, 뭔가 들은 거 없나요!?

 

[지배인]

네!? 아니, 딱히.

 

[이즈미]

들었지요!?

(이야기를 좀 맞춰주세요!)

 

[지배인]

그, 그러고 보니 들은 적 있는 것도 같고…… 없는 것도 같고?

 

[이즈미]

결론은 단원을 늘려서 4개 유닛을 갖추면 되는 거예요. 그렇죠, 야쿠자씨?

 

[후루이치]

뭐, 그렇지.

 

[이즈미]

그럼 문제없네요~! 제가 새로운 극단원을 데려올 거니까요~!

 

[지배인]

정말인가요!?

 

[후루이치]

그래서 그 새로운 극단원이란 녀석은 몇 명이고 언제 오는 거지? 설마 전원 저 초심자 같은 건 아니겠지.

 

[이즈미]

그러니까, 한 명…… 아니 두 명이에요! 괜찮아요. 저한테는 아버지한테 받은 연줄과 연극 비전서가 있어요!

 

[지배인]

해냈다! 이제 극단은 구원받을 거야!

 

[이즈미]

(이런 허세, 믿어 줄지는 모르겠지만……)

 

[후루이치]

……일몰 까지야.

 

[이즈미]

네?

 

[후루이치]

오늘 일몰까지 기다리지. 내 앞에 새로운 단원을 데리고 와.

 

[이즈미]

정말 기다려주는 건가요……?

 

[후루이치]

머릿수를 채우기 위한 초심자는 인정하지 않겠어.

 

[지배인]

걱정할 필요 없습니다! 이 유키오 씨의 따님이 있는 이상 일당백이에요!

 

[이즈미]

(이 사람, 아무런 근거도 없는데 잘도 그렇게 믿는구나……)

 

[후루이치]

해내지 못하면 간판은 즉시 철거다.

 

[이즈미]

아, 알겠습니다! 가요, 두 사람 다.

 

[지배인]

알겠습니다~!

 

[신인 극단원]

앗, 네!

 

[후루이치]

……어설픈 연기군. 유키오 씨와는 차이가 큰걸.

 

[사코다]

형님~ 간판은 어떡할까요?

 

[후루이치]

들었을 텐데. 일몰까지 대기다.

 

[사코다]

알겠심다~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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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지배인]

이야~ 하느님 유키오 님 유키오 씨 따님! 그야말로 하늘의 도움이에요. 이제 극단은 구원받았어요!

아까 그 사람 얼굴 봤어요? 관자놀이를 실룩거리더라고요. 푸푸풉.

 

[이즈미]

(아, 아까랑 태도가 완전 달라……)

안심하고 있는데 미안하지만, 이제부터 신인 단원을 찾아야지요!

 

[지배인]

네!? 하지만 유키오 씨의 연줄과 비전서가 있다고…….

 

[이즈미]

그건 그 상황을 넘기기 위한 허세였어요.

 

[지배인]

네에!?

 

[사쿠야]

거짓말이었어요!?

 

[이즈미]

(저런 올곧은 눈으로 말하니까 양심이 좀 찔리는걸……)

거, 거짓말이랄까 연기죠. 길거리 공연 같은 거라고 할까…….

 

[지배인]

그럴 수가…… 그럼 새로운 단원은…….

 

[이즈미]

없어요.

 

[지배인]

그러어어어언…….

 

[신인 극단원]

역시 극단은 없어지는 거예요……?

 

[이즈미]

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지금부터 필사적으로 극단원을 찾아봐야지.

 

[지배인]

지금부터라니 무리예요~!

 

[이즈미]

무리인지 아닌지는 해보기 전에는 모르는 거잖아요!

 

[지배인]

무리예요. 옛날 단원은 모두 나가고 새 단원도 결국 한 명밖에 들어오지 않았고…….

저는 인망도 전혀 없고 극단 평판도 최악이고……. 이런 상태의 극단에 들어와 줄 사람 따위…… 우물쭈물.

 

[이즈미]

(……좀 짜증나기 시작했어)

 

[신인 극단원]

저기, 제가 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도와드릴게요! 모처럼 들어온 극단이 없어지는 건 싫고,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낫겠죠!

 

[이즈미]

(그에 비해 이 애는 좋은 애야……!)

자, 얘도 이렇게 말하잖―― 어, 너 이름이 뭐야?

 

[사쿠야]

사쿠마 사쿠야예요! 꽃이 핀다는 뜻의 사쿠야요!

 

[이즈미]

사쿠야 군이구나. 잘 부탁해!

 

[사쿠야]

잘 부탁드려요!

 

[이즈미]

자, 신인인 사쿠야 군이 힘내고 있으니까 지배인님도 정신 차리세요.

 

[지배인]

으으…… 알겠어요. 어차피 안 되겠지만, 해보죠.

 

[이즈미]

(일일이 짜증나네, 이 사람)

 

[사쿠야]

그런데 단원을 어떻게 찾으면 좋을까요?

 

[지배인]

전단지라도 돌릴까요?

 

[이즈미]

으~음, 마구잡이로 말을 걸어도 결과는 나쁠 것 같고…….

(쉽고 빠르게 연극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모으는 방법…… 한 사람씩 말을 거는 것 보다 한 번에 시선을 모아서……)

맞아! 길거리 공연을 하는 건 어때요? 극단 선전도 되고, 연극에 관심이 있는 사람이 모일 거예요.

 

[사쿠야]

그렇구나! 좋아요! 저는 길거리 공연은 해본 적 없지만, 즉흥극…… 에튀드라는 거죠? 내용은 말 나오는 대로 하면 되나요?

 

[이즈미]

어느 정도는 테마를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아. 이번엔 극단의 장점을 전달할 수 있는 길거리 공연을 해보자!

 

[사쿠야]

극단의 장점…….

 

[이즈미]

지배인님, 이 극단에 들어올 만한 메리트 뭔가 없을까요?

 

[지배인]

그렇군요…… 단원 기숙사가 있고, 제가 실력을 발휘해 만든 식사가 아침저녁 두 끼 나와요!

 

[이즈미]

신인 극단원은 수입이 적으니까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건 꽤 메리트 있네요.

 

[사쿠야]

네에, 확실히 그건 메리트지요…….

 

[이즈미]

(? 왠지 대답이 모호한걸)

 

[지배인]

게다가 전용 극장이 있으니 연습 장소로 고민하지 않아도 돼요!

 

[이즈미]

흐음. 그럼, 그런 내용을 담은 길거리 공연을 하도록 하죠.

우선 등장인물은 저희 셋, 지배인님은 지배인 역이고 저는 감독 역. 사쿠야 군은 오디션을 보러 온 극단원을 지망하는 남자아이. 설정은 오디션 중으로 하죠.

 

[사쿠야]

알겠습니다!

 

[지배인]

역시 유키오 씨의 따님이에요! 익숙하네요.

 

[이즈미]

저도 전에 극단에 있었거든요. 길거리 공연도 한 적 있어요.

 

[지배인]

그랬군요. 경험이 있는 분은 역시 다르네요~

 

[사쿠마]

믿음직해요!

 

[이즈미]

(절차를 짜는 건 할 수 있지만, 그 외에는…… 뭐, 해볼 수밖에 없겠지)

 

-

 

[지배인]

안녕! 나는 극단 MANKAI 컴퍼니의 지배인이야. 이제부터 길거리 오디션을 시작할거야.

 

[이즈미]

(자기소개부터 들어가다니……. 그러고 보니 공연 서두도 그랬지. 그건 이 사람이 쓴 각본이었나……)

 

[지배인]

그럼 즉시 처음 분, 이름과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!

 

[사쿠야]

앗, 네! 1번! 사쿠마 사쿠야! 17살! 취미는 강변에서 좋아하는 희곡 대사를 연습하는 것이고, 특기는 사람 이름과 얼굴을 외우는 것입니다!

 

[지배인]

지망 동기는 무엇인가요~?

 

[사쿠야]

원래 연극에 관심이 있었고, 우연히 이 극단에서 숙식 제공으로 극단원을 모집하는 걸 봐서 마음먹고 응모했습니다!

 

[지배인]

아~ 그랬구나~!

 

[이즈미]

(진짜로 감탄했어……. 설마 면접도 안 봤던 걸까?)

 

[지배인]

그럼 감독님, 입단시험 과제를 부탁드립니다!

 

[이즈미]

네!? 아, 아아, 그러니까, 그러네요~ 그럼~ 지금부터 입단시험 과제를 발표할게요, 아니, 한다!

(안되겠어. 목소리는 날카롭고 대사도 단조로워……)

 

[통행인A]

심하네.

 

[통행인B]

뭐야 저거, 벌칙 게임이야?

 

[통행인A]

그런 설정인 거 아냐?

 

[이즈미]

……. (역시 나로는 안 되는 거야……)

 

[사쿠야]

감독님? 왜 그러세요?

 

[이즈미]

미안해. 나 극단에 있었지만, 아무리 연습해도 서투르기만 해서 잘 하지 못했어.

 

[사쿠야]

서투르다니, 그렇지 않아요!

 

[지배인]

서투른 거라면 저도 자신 있습니다.

 

[이즈미]

둘 다……. 지금은 약한 소리 할 때가 아니지. 할 수 있을 만큼 해보자!

 

[사쿠야]

네!

 

[지배인]

어차피 안될 테니까 실패해도 본전이에요!

 

[이즈미]

(지배인님은 적극적인지 소극적인지 잘 모르겠지만……)

힘내자!

 

[관객 청년]

……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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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사쿠야]

하아하아…….

 

[지배인]

감독님, 다음 과제는 뭐로…….

 

[이즈미]

그, 그렇지~ 그러니까…….

(역시 사람이 전혀 모이지 않아. 사쿠야 군도 지쳤고, 일단 장소를 바꾸는 편이 좋을까?)

 

[관객 청년]

…….

 

[이즈미]

? (왠지 시선이 느껴지는데)

 

[관객 청년]

…….

 

[이즈미]

(예쁘게 생겼네. 쟤, 그러고 보니 아까부터 쭉 보고 있었던 것 같아. 혹시 연극에 관심이 있는 걸까?)

……저기, 연극에 관심이 있나요?

 

[관객 청년]

――.

 

[이즈미]

계속 보고 계셨죠?

 

[관객 청년]

아…… 그게…….

 

[이즈미]

(무슨 일이지? 눈에 지진이라도 난 것처럼……)

 

[사쿠야]

어라? 마스미 군? 우스이 마스미 군 맞지?

 

[이즈미]

사쿠야 군, 아는 사이야?

 

[사쿠야]

얘기를 나눈 적은 없지만, 저희 학교 후배예요.

 

[마스미]

넌 누구야?

 

[사쿠야]

아…… 역시 나 모르는구나.

 

[이즈미]

그러니까, 마스미 군? 혹시 연극에 관심이 있으면 시험 삼아 극단에 들어와 보지 않을래?

 

[마스미]

너, 그 극단에 있어?

 

[이즈미]

어어, 나는 도우미라고 할까…….

 

[마스미]

……없구나.

 

[지배인]

무슨 소리예요, 감독님! 감독님은 이 극단의 주재자 겸 총감독이잖아요!

 

[이즈미]

아니 저기, 그건 연극 설정상 그런 거고――.

(게다가 평범한 감독보다 요란한 지위가 됐어)

 

[지배인]

겸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, 감독님! 요! 감독님 중의 감독님~!

 

[이즈미]

(자연스럽게 강요하는 것 같은데!)

 

[마스미]

네가 있으면…… 들어갈게.

 

[이즈미]

어!?

 

[지배인]

해냈다~! 한명 겟~!

 

[사쿠야]

마스미 군! 진짜? 들어오는 거야!?

 

[마스미]

너는 아무래도 상관없어.

 

[사쿠야]

그, 그럴지도 모르지만, 기뻐!

 

[이즈미]

(어떡하지……. 나 아직 이 극단에 들어간다고 정하지 않았는데. 하지만 귀중한 신입단원이고, 속이는 것 같아서 미안하지만 지금은 잠자코 있자)

그럼 미안하지만 바로 길거리 공연에 참가해줄래?

 

[마스미]

뭘 하면 돼?

 

[이즈미]

적당히 말을 맞춰주기만 하면 돼.

 

[마스미]

알겠어.

 

-

 

[이즈미]

(얘, 의외로 이해가 빠르네. 감도 좋고 외모도 좋고, 괜찮을지도!)

 

[마스미]

……이러면 돼?

 

[이즈미]

응?

 

[마스미]

이런 식으로 하면 돼?

 

[이즈미]

아, 응. 괜찮아, 연극을 계속 해줘.

 

[마스미]

알겠어.

 

-

 

[마스미]

……방금 어땠어?

 

[이즈미]

일일이 묻지 않아도 돼!

(좀 이상한 애지만 장래성 있어 보여)

 

-

 

[이즈미]

(안 돼. 해가 지기 시작했어……)

 

[지배인]

시간이 다 된 것 같죠.

 

[사쿠야]

그럴 수가――!

 

[마스미]

이제 끝이야?

 

[이즈미]

(어떡하지? 이대로는 극단이 없어질 거야! 모처럼 새롭게 마스미 군이 들어와 줬는데……. 어떻게든 해야 돼. 앞으로 한 사람, 누구――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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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???]

……후우. 조건에 맞는 곳은 꽤 찾기 어렵네.

 

[이즈미]

!! (쟤, 낮에 극단을 찾고 있었던 애야! 게다가 분명히 단원 기숙사를 물어봤었어!)

저기! 단원 기숙사를 갖추고 있는 극단에 관심없니!?

 

[???]

네? 어라, 낮에…….

 

[이즈미]

그 때 극단을 찾고 있다고 했었지? 이미 찾았어?

 

[???]

아뇨, 아직…… 단원 기숙사가 있는 극단이 있나요?

 

[지배인]

MANKAI 컴퍼니~ MANKAI 컴퍼니를 잘 부탁드립니다~!

단원 기숙사 완비, 매일 두 끼니 제공되는 MANKAI 컴퍼니입니다!

 

[???]

매일 두 끼니 제공……?

 

[이즈미]

맞아! 어때?

 

[마스미]

누구야, 얜?

 

[이즈미]

신입 단원 후보.

 

[마스미]

내가 있는데?

 

[이즈미]

아직 부족해.

 

[마스미]

너, 누구든 좋은 거구나…… 바람둥이.

 

[이즈미]

듣기 안 좋은 소리 하지 마!

 

[마스미]

내가 있으면 되잖아?

 

[이즈미]

좀 조용히 해봐, 마스미 군.

얘는 신경 안 써도 되니까, 입단을 생각해보지 않을래?

 

[???]

난 경험이 전혀 없는데 괜찮아?

 

[사쿠야]

저도 미경험인데 들어왔어요. 같이 힘내요!

 

[지배인]

저도 연극을 시작한 지 8년 됐지만 지금도 미경험자나 마찬가지예요!

 

[이즈미]

(그건 좀……)

 

[???]

그리고 난 배우라기보다는 극작가 희망이라 각본을 쓰고 싶은데…….

 

[지배인]

마침 딱 결원이 생겨서 문제없어요!

 

[이즈미]

(일단 틀림없이 지금 각본보다는 나빠지지 않을 거고……)

그럼 극작가 겸 배우로 어때?

 

[???]

알겠어요. 잘 부탁드려요!

 

[지배인]

해냈다~!

 

[???]

저는 미나기 츠즈루예요.

 

[이즈미]

잘 부탁해, 츠즈루 군!

 

[사쿠야]

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!

 

[마스미]

나도 각본 정도는…….

 

[이즈미]

경쟁하지 않아도 돼!

벌써 해가 질 것 같아. 서둘러서 극장으로 돌아가야 돼!

 

[츠즈루]

네? 달리는 건가요?

 

[이즈미]

사정은 달리면서 설명할게! 지금은 어쨌든 달려!

 

[츠즈루]

뭔가 이유가 있는 것 같네…….

 

[마스미]

알겠어. 너를 따라갈게.

 

[사쿠야]

서둘러요!

 

[지배인]

허억, 허억, 허억…….

 

[이즈미]

지배인님, 달리자마자 너무 지친 거 아녜요!?

 

-

 

[후루이치]

호오, 도망치지 않았군.

 

[사쿠야]

하아, 하아…… 어떻게든 늦지 않은 거, 맞죠!?

 

[지배인]

허억허억, 신…… 허억허억, 입단…… 허억허억.

 

[츠즈루]

무리하지 마세요, 지배인님.

 

[이즈미]

하아, 하아, 신입단원, 데려왔어요!

 

[마스미]

……왔어.

 

[후루이치]

어떻게든 목이 붙었군…… 운이 좋은 녀석들이야.

 

[지배인]

그, 그럼 해체는 이제……!?

 

[이즈미]

다행이다…….

 

[후루이치]

왜 안심하는 거지? 나는 단원을 모아오면 오늘은 물러나겠다고 했을 뿐이야. 낮에 설명한대로 신입단원이 두 명 늘어난 걸로는 이 극단은 존속할 수 없어.

 

[지배인]

네에에!?

 

[이즈미]

그런…….

 

[마스미]

벌써 해산?

 

[츠즈루]

사정이 있던 이유가 너무 잔인하잖아.

 

[지배인]

겨우 신생 봄조가 출발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…… 역시 무리였어…… 희망을 줬다 뺐다니 마귀야…….

 

[후루이치]

신생 봄조?

 

[지배인]

그래요! 모이기만 하면 신생 봄조의 공연이――!

 

[후루이치]

그 신생 봄조라는 녀석들의 창단 공연은 언제 하는 거지?

 

[지배인]

네? 그러니까, 언제 하는 걸까요, 감독님?

 

[이즈미]

네!? 저요? ……으음, 다 함께 창단 공연을 한다면 시간을 들여서 기초부터 연습을 해서 반년 후에는…….

 

[후루이치]

그렇게 기다릴 순 없어.

 

[이즈미]

하지만 모두 경험도 별로 없고 이제 막 모였을 뿐이에요. 그 정도의 시간은 필요해요.

 

[후루이치]

다음 달이야.

 

[이즈미]

네?

 

[후루이치]

죽을 만큼 연습해서 다음 달 중에 공연을 올려.

 

[이즈미]

다음 달이라니, 한 달밖에 없다는 거예요!? 무리예요!

 

[지배인]

도깨비! 악마! 서서히 괴롭히는 거 도S캐릭터로 인기를 얻을 셈이죠!?

 

[후루이치]

영문 모를 트집 잡지 마. 특별히 마지막 기회를 주겠다고 말하는 거야.

지금부터 말하는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빚 완제는 당분간 못 기다려줄 것도 없지.

 

[이즈미]

조건……?

(이 때는 몰랐다―― 앞으로 기다리는 위기와 곤란. 수많은 만남과 감동. ……그리고 내가 지켜보게 될 수많은 배우의 개화를)

(이 때의 나는 아직, 상상도 하지 못했다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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